온라인 교육 정보 제공 취지
-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는 양질의 클라우드 교육 온라인 콘텐츠 정보를 체계적인 분류를 통해 제공하여 클라우드 기술 교육에 대한 국내 인력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함
- 특히, 국외사이트 교육의 경우 수준과 교육목적 등 체계적 분류를 통해 원하는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음
온라인교육 수요 증가
- 국민의 전반적인 학력수준이 증가*함에 따라 대학 수준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재직자 등 성인의 경우 IT 기술을 활용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학습방식을 선호함
* 경제활동 인구 중 대졸이상 학력자(비율) : ('10) 9.6백만명 (38.9%) → ('20) 13.3백만명 (49.1%)
※ 성인 이러닝 이용률('16,NIPA) : ('13) 57.1% → ('14) 57.6% → ('15) 58.2% → ('16) 58.7% - 최근 전 세계적으로 고등교육의 개방이라는 흐름에 따라 MOOC* 사이트가 활성화 되고 있음
- 특히,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고자 하는 수요에 따라 Coursera, Udemy. Udacity, K-MOOC, Simplilearn, edX, cybrary 등에서 다양한 온라인교육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음
- MOOC : 수강 인원의 제한 없이 (Massive)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한(Open) 웹 기반의 (Online) 강좌 (Course)를 의미하며 교수-학생간 질의응답, 퀴즈 등 학습관리를 포함하며, 학습커뮤니티, 토론 등 양방향 학습 가능
국내외 대표 mooc 사이트
No. | 구분 | 사이트명 | 사이트 주소 |
---|---|---|---|
1 | 국내 | 경희무크(KH Mooc) | www.khmooc.org |
2 | 국내 | 서울대학교 스누온(SNUON) | snuon.snu.ac.kr |
3 | 국내 | 성균관대학교 청어람(SOCW) | socw.skku.edu |
4 | 국내 | 숙명여자대학교 스노우(Snow) | www.snow.or.kr |
5 | 국내 | 울산대학교 U무크(UMooc) | umooc.ulsan.ac.kr |
6 | 국내 | 한양대학교 하울(Howl) | www.howl.or.kr |
7 | 국내 | K무크(KMooc) | www.kmooc.kr |
8 | 국내 | MOOCs | mooc.yonsei.ac.kr |
9 | 국내 | STAR-MOOC | www.starmooc.kr |
10 | 국내 | KOCW(Korea Open Course Ware | www.kocw.net |
11 | 국외 | 에드엑스(edX) | www.edx.org |
12 | 국외 | 에드캐스트(EdCast) | www.edcast.com |
13 | 국외 | 오픈업에드(OpenUpEd) | www.openuped.eu |
14 | 국외 | 유니버시티오브더피플(UoP) | www.uopeople.edu |
15 | 국외 | 유다시티(Udacity) | www.udacity.com |
16 | 국외 | 칸아카데미(Khan Academy) | www.khanacademy.org |
※ 위 각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.
클라우드 산업 및 기술 현황
- 클라우드는 IT 인프라로, 인공지능/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기술들과 지속적으로 융합되며 전산업-전분야 혁신을 유발하고 있음
- 국내 클라우드 산업 경기에 대한 전망은 2018년 긍정 31.3%에 비해 2019년 3.9% 상승한 35.2%를 보여주고 있음
- 글로벌 대비 기술 수준의 경우 2017년 최고기술국을 미국으로 산정한 자료에서 한국의 기술수준은 84.0%로 비교 국가 중 기술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2018년의 경우 일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됨
클라우드 산업 경기 전망 |
---|
※ 출처 : NIPA 2018 클라우드산업실태조사 결과 재구성 |
2017년 대비 2018년 기술 수준 |
※ 출처 : IITP 2018 기술수준조사보고서 재구성 |
- 클라우드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나, 여전히 국내 클라우드 기업은 채용 애로사항 1순위로 전문인력의 부재를 꼽음
- 재직자의 경우 기술 재교육을 통한 기술역량 향상이 요구되며 구직자의 경우 관련 채용교육이 요구됨
국내 클라우드 전문인력 인원수 |
---|
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채용 애로사항 |
※ 출처 : NIPA 2018 클라우드산업실태조사 결과 재구성 |